목관악기 특성

목관은 3도가 효과적이다. 6도는 불협처럼 들릴 수 있따. 

오보에의 호흡조절 방법: 적은 호흡량만 필요로 하지만, 가끔 숨을 들이마시는 대신, 길게 내쉬어야 한다.

그래서 오보에 연주자들이 다른 목관 연주자들보다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음을 낼 수 있다.

 

플룻(Flute)

목관악기 중 유일하게 리드(read-입 대고 부는곳)가 없는 악기.

음역: B2~ 3옥타브.

음역대별로 플룻의 특징이 다르다. 음역대가 높아질 수록 화려한 소리

밝은 느낌뿐만 아니라 느리고 긴음으로 된 선율에서도 효과적이다.

 

피콜로(Piccolo)

 

오보에(Oboe)

목관악기 중 가장 독특한 소리를 낸다. (특징적인 비음과 같은 음질이 떄문에 날카로운 중복악기이다. 그러므로 다른 악기가 부각되어야하는 부분에서는 오보에로 인해 그 악기가 안들리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.)

오케스트라 연주 시작 시 A 기본음을 내준다. 

서정적인 악기. 풍부한 소리의 독주 악기로도 사용된다.

주법: 대게 작곡가들은 매우 빠르게 반복되는 음들을 오보에가 연주하도록 한다. 그렇다고 이 주법만 고집하지는 않는다.

연주자들이 자신의 리드(read)를 직접 만듬. 리드는 성공적인 연주의 핵심임.

음역: B2~2옥타브 솔(G5)

저음이 세고(두꺼운소리), 고음일수록 가늘고 약해짐. 

 

잉글리쉬 혼(English Horn)

오보에와 비슷한 음색인데 더 따뜻함

ex)드보르작 '신셰게로부터'

대게 오보에와 잉글리쉬 호른 같이 쓰인다. 

 

클라리넷(Clarinet)

음역이 넓고 민첩한 악기. 서정적인 부분과 빠른 패시지에서 효과적이다.

오보에와의 외적 차이: 클라리넷은 끝부분이 오보에보다 더 나팔처럼 되어있음.

스타카토는 오보에보다는 덜 날카롭지만, 플룻보다는 분명하다. 

오보에와 같이 연주한다면, 오보에의 날카로운 음이 클라리넷 소리를 가릴것이고, 서로 정확한 음정 유지가 힘들기 때문에 같이 사용은 비추...

클라리넷에서 더 돋보이는 주법: niente attack[음의 articulation 없이 적막한 상태로 시작되는 것]

여러대의 클라리넷 연주시:

1)unison 또는 파트를 교체하면서 연주하거나

2)완전히 독립적인 파트로 다른 음역에서 연주

 

바순(Basson)

낮은음자리표에 기보

목관 악기의 베이스 음역을 담당. 다른 악기와 Unison으로 쓰이진 않지만, 옥타브 중복으로 대게 쓰인다. 

-바순의 낮은 음역은 매우 강하고 고상한 베이스 역할을 한다. 그래서 첼로와 더블베이스를 중복하는 음역대의 악기다.(낮은음에서는 첼로와 같이 사용시 묻히는 듯 하지만, 그 역할을 잘 해내고 있다!!)

오보에와 같이 사용된다.(오보에의 음색이 더 비음이 있다.)

강한 스타카토 패시지와 attack을 강하게 연주할 수 있음.

주의:

1)다른악기와 같이 연주시 바순의 높은 음역에서는 안들릴 수 있음. 

2)셈여림표 세심하게 해야한다. ex)가장 낮은 음역의 완전 5도를 피아니시모로 연주하는것은 어렵고,

높은 음역의 완전 5도는 낮은 음역만큼 강하지 않다.

3)트레몰로를 정 써야한다면 완전 4도 음역을 넘어서는 안된다.(잘 사용안함. 트릴은 효과적이어서 사용 함)

 

괜찮은 조합

오보에 + 플룻: 부드럽고 울림이 풍부한 소리

플룻 + 클라리넷: 오보에의 특징적인 소리를 피할 수 있음. 클라리넷이 돋보일 것. 플룻은 소리 두껍게하는 역할 외에는 두드러지지 않음

바순 + 다른 목관악기: 바순이 Unison은 못하지만 옥타브 중복은 가능하다. Mozart는 플룻+클라리넷+바순 세개를 가지고 세 옥타브 중복을 즐겨썼다.

 

주제가 바뀌면서 메인악기를 변경할 수 있다.

처음에는 클라리넷+비올라 -> 클라리넷+바순 이렇게 반주 역할을 바꿔줄 수도 있다. 

 

 

 

현악기에 비해 목관 합주작품은 드물다.

Mozart - 디베르티멘토나 세레나데

드보르작과 R. Strauss의 세레나데

Gounod와 Milhaud의 교향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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